하... 합격이오!!!!!!!!!!!!!!!
필기시험 2주 후에 사전점수가 발표됩니다. 사전점수는 문제에 큰 오류가 없다면 확정점수와 동일합니다.
2024년도 8회 실기시험은 7월 5일 (금)에 발표되었습니다.
저는 6회 필기를 보고 1년 뒤에 실기 시험을 봤습니다. 8회 실기 때는 6회, 7회의 실기문제를 보고 준비했기 때문에, 예제문제가 쌓이고 난 이후에 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상대로 1 유형 만점, 3 유형은 반타작에, 2 유형이 운 좋게 30점이 나와서 합격을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3 유형은 답을 적지 않은 것은 모두 틀렸네요..
난이도는 생각보다 쉬웠지만, 기초 통계에 대한 공부가 부족한 상태로 시험을 봐서 3 유형 점수가 반타작이었습니다. 물론 자격증은 커트라인을 넘는 것에 의미가 있지만, 실제 분석일을 수행한다면, 모든 유형을 매우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자세한 시험 문제와 시험 후기는 이전글 참고: [자격증]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8회 시험 후기 (R/ 4일 독학)
빅분기 자격증 시험의 허점
2 유형에서 30점 맞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저처럼 1. 전처리 없이 2. Randomforest 돌리고 MAE를 측정하였을 때, 110~140 점을 받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간단한 분석 만으로도 2 유형을 적당하게 넘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실제 데이터분석과정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자격증의 이름을 붙인다면, 실제 현장을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값과 이름값을 하려면, 2 유형이 많이 어려워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쉽게 따니까 이것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차라리 상대평가를 통해서 상위 30%로 합격자를 제한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